▨▨▨▨ 국내최초 한·양방 협진 무통 치질 클리닉-신&정 한의원 ▨▨▨▨

 
 
작성일 : 08-03-12 00:45
항문이 가렵습니다.
 글쓴이 : 신종석원장
조회 : 5,202  
질문입니다.

평소 항문주위가 조금씩 가렵더니 요즘은 외음부까지 심하게 가렵습니다... 혹시나 해서 산부인과에 갔지만 일주일동안 치료를 받아도 호전되지를 않네요... 혹시 항문쪽에 다른 문제가 있는건가요?? 참고로...수술후 변비는 전혀없이 잘 보고 있구요....아프거나 치질 증상같은건 없습니다.


답변입니다.

항문소양증인 것 같습니다.
원인은 항문쪽이 습한 것이 원인인데,,여성분들은 대부분 질에서 분비물이 약간씩 나와서 항문쪽으로 뭍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할려면 환자분이 규칙적으로 하실 일이 있습니다.
먼저 정확한 진찰이 필요한데 저희 병원을 한번 방문해 주셔도 되구요,, 아니면 제가 시키는 대로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2시간에 한번씩 화장실에 가셔서 화장실에 있는 손닦는 티슈에 물을 뭍혀서 항문에 툭툭치면서 항문에 혹시라도 뭍어있는 불결한 것(끈적한 진물)을 닦습니다.
세게 닦으면 더 가려워지므로 그냥 툭툭치시면 되구요,,이렇게 한후에 엉덩이를 벌린 자세에서 2분정도 있으면 자연 건조됩니다.(드라이기를 사용하시면 안됨)
항문에 비누를 칠하고 자주 씻으면 항문주위 피부의 기름기가 빠져서 피부가 두터워지고 더 가렵게 됩니다.
비누칠을 할때는 똥꼬에 조금만 바른후 하시고 주위 피부에는 비누를 칠하지 마십시요,,

이렇게 항문을 깨끗히 한후에는 그냥 지내시면 안됩니다.  남자들이 입는 런닝을 오려서 항문에 바로 끼워주셔야 되구요,, 반창고는 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 가면서 붙여야 반창고 붙인 부위가 가렵지 않습니다.런닝이 없으면 오래사용한 수건을 삶은후 가로세로 5센치 정도 오려서 여러장을 들고다니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배변후 샤워기를 사용할때 미지근한 물로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맛사지 하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해보신후 안되면 진찰받으러 오시기 바랍니다.